2016년 11월 21일 월요일

연구진실성검증센터, 방문진 이사들 논문 검증 들어가

제목 : 연구진실성검증센터, 방문진 이사들 논문 검증 들어가

부제목 : 정관용 씨, 김문환 이사장 논문 표절 혐의에 무대응하는 방문진 이사회, 논문 표절 가능성 의심돼


방송문화진흥회 홈페이지 ( http://www.fbc.or.kr )
▲ 방송문화진흥회 홈페이지 ( http://www.fbc.or.kr )


6일, 국내 유일 연구부정행위 전문 검증기관인 연구진실성검증센터(센터장 황의원)가 MBC 방송문화진흥회(이하 MBC 방문진) 이사들의 논문 표절 검증에 들어갔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MBC 방문진은 작년 5월 23일에 제기된 최강욱 이사의 논문 표절 혐의는 물론이고, 금년 1월 28일에 제기된 현 김문환 이사장의 논문 표절 혐의에 대해서도 아직까지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작년 12월 20일에 제기된 100분 토론 진행자 정관용 씨의 논문 표절 혐의에 대해서도 역시 마찬가지로, 불과 얼마전 전임 김재우 이사장의 논문 표절을 문제삼아 낙마시켰던 이사들의 행태로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 역시 같은 논문 표절 가능성을 의심케 돼 신속히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여권 추천 방문진 이사들의 학위논문부터 먼저 표절 검증에 들어갈 예정으로, 이미 박천일 이사의 석사논문(‘청소년 일탈행위에 미치는 대중매체 효과 연구’), 김원배 이사의 박사논문(‘다국적기업이 한국의 국제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을 각각 확보해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김문환 이사의 경우처럼 학자 경력이 있는 방문진 이사의 경우, 혐의 확인에 따라서는 학위논문을 넘어 연구실적 전반에 대한 조사도 역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실성검증센터의 전언.

한편, 미디어워치 산하 태스크포스였던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최근 주간 미디어워치에서 분리돼, 독립형 연구법인으로 새출발을 할 예정으로 있다.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주간 미디어워치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관련기사 :

방문진 김문환 이사장 표절, 친노종북 언론 '쉬쉬'

[단독] MBC 방문진 김문환 이사장 표절!

[단독] 정관용 씨 표절 혐의, 국민대서 조사 개시

JTBC 정관용 씨, 논문 표절 혐의로 제소돼

정관용도 논문 표절, JTBC 표절 방송국 되나?

조국 교수, 최강욱 방문진 이사 표절논문 지도

방문진 최강욱 이사, 표절 혐의로 방문진 이사직 사퇴하나



▶ 기사 내용의 엄정성을 기하기 위해 본 기사 내용 중에서 연구윤리와 관계된 전문적인 내용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측이 직접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기타 연구진실성검증과 관련한 문의와 상담은 연구진실성검증센터 이메일(center4integrity@gmail.com) 또는 전화(02-720-882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